[뒤로]

RedHat GNU/Linux on TOSHIBA PORTEGE2000 Laptop

최기영   (2003.03.14.)




INDEX

-. Document information
-. About TOSHIBA PORTEGE2000
-. Installation RedHat GNU/Linux
-. Problems
-. Reference site


Document information

이 문서는 TOSHIBA PORTEGE2000 Laptop에 RedHat GNU/Linux 8.0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다루고 있으며 RedHat GNU/Linux 8.0 자체의 설치 과정에 대해서는 언급하고 있지 않다. 이 문서에 대해 질문이나 feedback이 있을때는 비공식 한국 TOSHIBA PORTEGE2000 Users Group 홈페이지나 한양대학교 GNU/리눅스 사용자 모임 홈페이지의 질답란을 이용하기 바란다. 본 문서에 포함된 모든 내용에 대한 무단 전제와 모든 매체를 통한 무단 배포를 아무런 제약없이 허용하나 이 문서에 포함되어 있는 어떠한 내용에 대해서도 저자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


About TOSHIBA PORTEGE2000

Portege2000은 TOSHIBA 에서 나온 Laptop으로 나는 이 모델을 2002년 겨울에 구입했다. 각 지역에 따라, 그리고 시기에 따라 이 Laptop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옵션은 달라지는데 내가 구입한 시기의 한국에서는 2차 대용량 배터리와 USB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를 제공했다. 최근에 출시된 다음 버전인 2100등의 경우에는 USB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 대신에 CD-ROM 드라이브와 무선랜 등을 제공해 주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이 문서를 읽고 있을 시점에는 어떤 것이 제공될지 불확실 하므로 확인하기 바란다. 이 문서에서는 옵션으로 제공된 USB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를 이용해서 RedHat GNU/Linux 8.0 을 설치하는 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Portege2000 laptop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다음의 사이트를 참조하기 바란다.

http://nbinside.com/toshiba/portage-2000.htm
http://www.toshiba.co.kr/lineup/notebook/spec_portage2000.htm

내가 이 Laptop을 구입한 가장 큰 동기는 이동성이다. 박막형으로 가벼우면서도 12.1' 의 액정화면은 큰 장점이다. 그러나 기본 배터리의 용량이 작아 2차 배터리의 장착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내 경우에는 1시간 10여분 정도여서 장시간 전원 공급이 없이 사용해야 하는 환경이 많은 사람은 꼭 2차 배터리를 충전하여 갖고 다녀야 하는 단점이 있다. 이 laptop에 장착된 하드웨어들은 현재 RedHat GNU/Linux를 비롯한 최신 버전의 배포판들에서 지원하는 하드웨어이므로 커다란 문제없이 GNU/GNU/Linux 등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빠른 속도의 그래픽 처리나 3D 그래픽/게임 등을 필요로 하는 사람 은 다른 모델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TOSHIBA portege2000에 내장된 그래픽 카드 칩셋은 Trident CyperBladeXPm 이다. 불행하게도 이 칩셋은 제조사에서 제품의 상세한 스펙을 공개하지 않아서 일반적인 GNU/GNU/Linux 배포판들이 사용하는 X-window 환경인 XFree86 에서 제대로 지원을 하지 못한다. XFree86 4.2.x 이후에는 이 칩셋을 지원하기 시작하지만 여전히 모든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3D 가속기능은 전혀 동작하지 않는다. 이 laptop에서 내가 좋아하는 3D 게임인 TuxRacer를 실행시켜 보았으나 지나치게 느린 프레임 속도로 인해 도저히 게임을 진행할 수 없었다. 이는 MS-windows 계열의 운영체제 사용자들에게도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말일 수 있는데 사용 빈도수에서 게임의 비중이 높다면 이 제품의 선택은 그다지 바람직 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한국내 TOSHIBA Portege2000 User Group에서 Starcraft가 full screen으로 실행되지 않는다는 보고를 받은적이 있다. 직접 MS-windows를 설치해서 게임을 실행해본 적이 없기때문에 확인 및 해결방안을 고민해본 적은 없지만 참고하기 바란다.) 가장 좋은 해결책은 Trident사에서 Nvidia사처럼 자사의 그래픽 카드 칩셋에 대한 XFree86 드라이버를 제공하거나 내부 Spec. 을 공개해서 XFree86혹은 또다른 X-window 그룹에서 드라이버를 작성할 수 있도록 협조하는 것이다.



Installation RedHat GNU/Linux

TOSHIBA PORTEGE2000은 초기 화면에서 부트매체를 선택할 수 있다. 내가 구입한 모델의 기본 옵션에는 CD-ROM 드라이브는 없었고 USB 플로피 드라이브만이 있었기 때문에 설치를 위한 부트매체로는 네트워크와 플로피 드라이브만을 사용할 수 있었다.

네트워크 부트는 PXE 방식을 이용하는데 이 방식을 이용해서 Debian GNU/GNU/Linux 시스템을 설치해봤다. 개인적으로 RedHat보다는 Debian을 선호하지만 이 배포판의 경우에는 시스템 튜닝에 시간을 소비해야 했고, 현실적으로 반나절 이상의 시간을 시스템 설치에 할애할 수 없었던 나로써는 보다 간단히 설치되는 배포판을 찾아야만 했다. PXE를 이용해서 데비안을 설치하는 방법이 간략하게 설명되어 있는 문서의 URL을 아래 reference sites에 링크해 두었으니 필요한 사람은 참조하기 바란다.

결과적으로 나는 다른 종류의 배포판들을 고려할 수 밖에 없었고 몇가지 테스트 후에 RedHat GNU/Linux 8.0 을 선택했다. 선택의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별도의 커널 컴파일이 필요없다
  • 플로피 디스크 한장으로 설치가 가능하다
  • XFree86 버전이 4.2.x 이상이다
    물론 어느 배포판이든 자신이 튜닝을 할 실력만 된다면 설치하는데 무리는 없을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안내는 이러한 튜닝을 할 실력이 되지 않는 사용자가 최대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지침의 역할을 할 것이다. 단, RedHat GNU/Linux 8.0을 설치할 경우에 한글폰트가 보기에 미려하지 않은 문제가 있다. 때문에 나는 HancomGNU/Linux OS ftp 서버에서 한글폰트와 한글 터미널 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를 했다. 내가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 한컴GNU/리눅스 3.0 의 패키지들은 다음과 같다.

    hanyang-1.0-3hl
    xmms-1.2.7-4hl
    hanterm-xf-2.0.0-3hl
    hanyang-ttf-2.0-1hl
    ami-1.0.11-13hl

    한글 환경과 별 관련이 없는 xmms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 까닭은 무슨 이유에선지 RedHat GNU/Linux 8.0 에 포함되어 있는 xmms 패키지는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지 않아서였다.(이 문서를 작성하는 시점인 2003년 6월에도 이 패키지는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았다. 별수없이 기본으로 설치된 xmms를 삭제한 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야만 했다.)

    여기서는 RedHat GNU/Linux의 설치방법은 자세하게 설명하지 않을 것이다. 자세한 설치 방법은 Korea GNU/Linux Documentation Project 사이트에서 참조하기 바란다.



  • Problems

    RedHat GNU/Linux 8.0 을 설치할 때 내가 겪었던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다.

    1. Touchpad & mouse

    Touchpad 의 경우에는 2 button PS/2 마우스로 지정을 해줘야 한다. 이럴 경우 touchpad를 이용해서 마우스의 휠을 대체하는 기능은 이용할 수 없다. X-window에선 마우스의 3번째 버튼이 copy & paste에 대단히 유용하게 사용되는데 touchpad에는 버튼이 두개밖에 없으므로 3button emulate 기능을 켜줘야 한다.
    외장형 USB mouse를 사용할 것이라면 XFree86의 설정파일에 이를 명시해 줘야 한다. 내 경우에는 로지텍 사의 3버튼 휠마우스를 이용했는데 touchpad와 함께 사용하기 위해서 /etc/X11/XF86Config 파일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추가했다.

    # Touchpad
    Section "InputDevice"
            Identifier  "Mouse0"
            Driver      "mouse"
            Option      "Device" "/dev/psaux"
            Option      "Protocol" "PS/2"
            Option      "Emulate3Buttons" "yes"
            Option      "ZAxisMapping" "4 5"
    EndSection
    
    # Logitech USB wheel mouse
    Section "InputDevice"
            Identifier  "Mouse1"
            Driver      "mouse"
            Option      "Device" "/dev/input/mice"
            Option      "Protocol" "IMPS/2"
            Option      "Emulate3Buttons" "no"
            Option      "ZAxisMapping" "4 5"
    EndSection
    

    2. XkbOption

    RedHat GNU/Linux를 설치한 후에 x-window 환경에서 키보드를 사용해보면 키가 두번씩 눌러지는 현상을 발견할 것이다. 쉽게 말해서 apple 이라고 쳤는데 실제로 화면에 출력되는 결과는 aappplle 이라는 식으로 불규칙하게 키 입력이 두번씩 반복된다. x-window를 쓰지 않고 콘솔에서 사용할때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는데 이는 x-window 에서 사용하는 키보드 기능 확장 옵션 때문에 그렇다. Laptop의 키보드를 쓰지 않고 외장형 USB 키보드를 쓸 때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그렇게만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 하므로 확장옵션을 끄는 것이 좋다. 이 설정역시 XF86Config 파일에서 하게 되는데 다음과 같이 간단히 적용하면 된다.

    Option      "XkbDisable"
    

    * 현재 사용중인 /etc/X11/XF86Config 파일.

    Section "ServerLayout"
    	Identifier     "Anaconda Configured"
    	Screen      0  "Screen0" 0 0
    	InputDevice    "Mouse0" "CorePointer"
    	InputDevice    "Mouse1" "SendCoreEvents"
    	InputDevice    "Keyboard0" "CoreKeyboard"
    EndSection
    
    Section "Files"
    	RgbPath      "/usr/X11R6/lib/X11/rgb"
    	FontPath     "unix/:7100"
    EndSection
    
    Section "Module"
    	Load  "dbe"
    	Load  "extmod"
    	Load  "fbdevhw"
    	Load  "dri"
    	Load  "glx"
    	Load  "record"
    	Load  "freetype"
    	Load  "type1"
    EndSection
    
    Section "InputDevice"
    	Identifier  "Keyboard0"
    	Driver      "keyboard"
    	Option	    "XkbDisable"
    	Option	    "XkbRules" "xfree86"
    	Option	    "XkbModel" "pc105"
    	Option	    "XkbLayout" "us"
    EndSection
    
    # Touchpad
    Section "InputDevice"
    	Identifier  "Mouse0"
    	Driver      "mouse"
    	Option	    "Device" "/dev/psaux"
    	Option	    "Protocol" "PS/2"
    	Option	    "Emulate3Buttons" "yes"
    	Option	    "ZAxisMapping" "4 5"
    EndSection
    
    # Logitech USB wheel mouse
    Section "InputDevice"
    	Identifier  "Mouse1"
    	Driver      "mouse"
    	Option	    "Device" "/dev/input/mice"
    	Option	    "Protocol" "IMPS/2"
    	Option	    "Emulate3Buttons" "no"
    	Option	    "ZAxisMapping" "4 5"
    EndSection
    
    Section "Monitor"
    	Identifier   "Monitor0"
    	VendorName   "Monitor Vendor"
    	ModelName    "Monitor Model"
    	HorizSync    31.0 - 48.0
    	VertRefresh  50.0 - 70.0
    	Option	    "dpms"
    EndSection
    
    Section "Device"
    	Identifier  "Trident CyberBladeXPm"
    	Driver      "trident"
    	VendorName  "Trident CyberBladeXPm"
    	BoardName   "Trident CyberBladeXPm"
    EndSection
    
    Section "Screen"
    	Identifier "Screen0"
    	Device     "Trident CyberBladeXPm"
    	Monitor    "Monitor0"
    	DefaultDepth     16
    	SubSection "Display"
    		Depth     16
    		Modes    "1024x768"
    	EndSubSection
    EndSection
    
    Section "DRI"
    	Mode         0666
    EndSection
    

    3. Screen Blank

    TOSHIBA Portege2000의 screen blank 기능은 설치된 OS의 화면보호 기능하고는 별도로 동작한다. 배터리의 사용 시간을 연장하기 위해서 일정시간 사용을 하지 않으면 OS의 화면보호 기능과는 별도로 screen blank 기능이 동작한다. 문제는, 이 laptop에 내장되어 있는 CMOS와 GNU/Linux kernel이 통신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외부에 연결되어 있는 USB 입력 장치들로부터의 시그널을 CMOS에 제대로 전달을 해주지 못한다는 것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USB keyboard, mouse를 연결해서 사용을 할 경우 분명 키보드와 마우스로 입력을 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별안간 screen blank기능이 동작을 해서 화면의 전원이 나가버리고 아무리 입력을 해도 이 상태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Laptop의 키보드와 touchpad를 직접 만지기 전에는 screen blank 기능을 해제할 수가 없다. 따라서 외부 USB mouse 와 keyboard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CMOS 메뉴로 들어가서 screen blank 기능을 off 시켜야 한다. CMOS 메뉴로 들어가는 법은 부트시에 ESC 를 누르고 다음 화면의 지시대로 F1 키를 누르면 된다.
    4. 최대절전모드(hybernation)

    TOSHIBA Portege2000에 내장된 CMOS의 기능중 일부는 GNU/Linux 커널의 apm 기능을 이용해서 제어할 수 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apm -s 명령 혹은 TOSHIBA utility 에서 실행되는 최대절전모드(hybernation)이다. 이 기능을 이용해서 램의 내용을 임시로 하드에 옮겨두고 절전모드에서 동작할 수 있다. 다만 이렇게 절전 모드로 들어갔다가 다시 원상복귀 하면 X-window에 있는 창들을 마우스로 이동시킬 수 없게 된다. 시스템이 복구될 때 x-window의 기능이 모두 복구되지 않는 것으로 예상되는데 아직 별다른 해결책을 찾지 못했다. 이에 대해 GNU/Linux-on-Portege 메일링 리스트에도 문의를 했으나 아직까지 해결책에 대한 회신은 없었다.

    5. TOSHIBA Utility for GNU/Linux

    현재 Portege2000의 기능을 제어하기 위한 toshiba utility는 공식적으로 MS windows 시리즈용만 제공되고 있다. 하지만 비 공식적으로는 Jonathan A. Buzzard 씨에 의해 제작된 버전이 존재하고 있다. 이 utility의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다.

    http://www.buzzard.org.uk/toshiba/



    Reference sites

    GNU/Linux on Laptops http://www.linux-laptop.net/
    GNU/Linux-on-Portege group http://groups.yahoo.com/group/linux-on-portege/
    The Toshiba GNU/Linux Utilities http://www.buzzard.org.uk/toshiba/
    Installation of Woody with PXE http://www.debianplanet.com/node.php?id=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