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좌석/통역장비가 한정되어 있어 신청하신 모든 분들을 수용할 수 없을 수도 있으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GNU 프로젝트의 한국내 활동인 GNU Korea와 한국의 대표적 F/OSS(Free/Open Source Software) 커뮤니티인 KLDP는 연세대학교 법학연구소와 소프트웨어 진흥원의 후원으로 2006년 11월 14일부터 18일까지 한국을 방문하는 리차드 스톨만의 강연회를 개최합니다.
GPL이 적용된 소프트웨어의 상업적 도입이 크게 증가하면서, GPL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해 법적 분쟁을 포함한 문제를 겪고 있는 개인과 기업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GPL version 3의 적용이 눈앞에 다가온 지금은 GPL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할 수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이번 강연회는 자유소프트웨어를 도입하는 것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 것인지,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 지에 대한 막연한 논의가 아닌, GPL의 창작자 리차드 스톨만에게 이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듣고 직접 질문도 할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모두에게 유익한 시간이 되리라 확신하며 자유소프트웨어를 도입하고자 하는, 혹은 이미 도입해서 사용하고 있는 분들과 GPL version 3가 가져올 변화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을 이번 강연회에 초대합니다.
강연 일시 (1)
- 주제: GPLv3의 최근 동향과 자유 소프트웨어, 그리고 GNU/리눅스 운영체제
(Free Software and the GNU/Linux Operating System -- including the latest on GPL v3) - 강사: 리차드 스톨만
- 주최: GN Korea, KLDP
- 일시: 2006년 11월 18일 토요일 오후 2시-5시
- 장소: 연세대학교 광복관 B105호 모의법정실 (대중교통 안내, 교내 약도)
- 언어: 영어로 진행되며, 원하는 분께는 동시통역이 제공됩니다.
- 입장료: 무료. 누구나 자유롭게 오실 수 있습니다.
- 강연 동영상
참가 신청을 하지 않아도 오실 수 있지만 원활한 행사 진행 및 준비를 위해 참석하실 분들은 아래 링크 페이지를 통해 참가 신청을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강연 일시 (2)
리차드 스톨만은 이번 방한 기간 동안 2개의 대중 공개 강연과 3개의 기타 강연 일정을 갖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강연은 GNU Korea와 KLDP가 주최하는 11월 18일 연세대 강연과 진보네트워크가 주최하는 11월 16일 성공회대학교 강연입니다. 진보네트워크가 주최하는 강연에 대한 정보는 다음의 링크를 통해 참고할 수 있습니다.
강연 관련 정보
2006년 11월 18일에 있을 강연과 유사한 내용의 강연 내용을, 다음 자료들을 통해 미리 참고해 볼 수 있습니다.GPL version 3에서 변화되는 내용들은 다음 동영상 정보를 통해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안내
- 강연회에 참석한 모든 분들께 "dynamic Duo"와 "GPLv3" 투명 스티커를 무료로 드립니다.
- 강연회장에서 리차드 스톨만의 에세이집 "Free Software, Free Society"와 예쁜 티셔츠를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책과 티셔츠를 구입하신 분은 원하는 위치에 리차드 스톨만의 사인을 직접 받으실 수 있습니다.
- FSFS 흰색 티셔츠: 1매당 9,000원 (사이즈는 100호 한가지만 있습니다.)
- FSFS 책: 1권당 19,000원
- 사전 구매자 명단 (문의 메일: event@korea.gnu.org)
가격 정보
FSFS 책은 텍스트 위주로 만들어진 소프트 커버 제본 책자이므로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책처럼 컬러 이미지나 사진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상대적인 관점으로 볼때 가격이 비싸게 느껴질 수도 있으나 판매 수익금은 FSF를 통해 자유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위해 쓰여지므로 책과 티셔츠는 구입이라는 관점보다 FSF와 GNU 프로젝트에 대한 기부의 의미로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책은 GNU Press나 Amazon 등의 인터넷 서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는 것과 동일한 내용의 책입니다.
한국에서의 이전 강연회 정보
2000년 6월에 한국을 방문했던 리차드 스톨만은 모두 2차례의 대중 강연을 했으며, 각각의 내용 및 동영상 녹화 파일은 다음을 통해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일시: 2000년 6월 15일 오전 10시
- 장소: COEX 대서양관
- 주제: GNU 프로젝트와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
- 강연록: http://www.gnu.org/gnu/thegnuproject.ko.html
- 일시: 2006년 6월 18일 오후 3시
- 장소: 연세대학교 대강당
- 주제: 소프트웨어 특허의 문제점
- 강연록: http://networker.jinbo.net/copyleft/rmsspeech.html
- 관련 홈페이지: 진보 네트워크
오해하기 쉬운 몇가지 사항에 대한 올바른 이해
강연에 참석하실 분들은 다음 몇가지 개념에 대한 차이를 설명한 문서들을 먼저 읽고 오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자유 소프트웨어(free software)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open source software)의 차이
- GNU/리눅스와 리눅스
- GNU의 발음
자유 소프트웨어라는 말과 혼동되어 사용되고 있는 "오픈 소스"라는 말은 자유 소프트웨어의 "자유"와 동일한 개념이 아니며, 오히려 암암리에 모든 사람들에게 보장되어야 할 자유의 의미를 퇴색시킬 수 있습니다. 자유소프트웨어재단은 "오픈 소스"라는 용어보다 자유 소프트웨어라는 용어를 사용해 줄 것을 여러분께 부탁드립니다. 여기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왜 자유 소프트웨어가 오픈 소스보다 좋은가?"라는 글을 통해 참고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리눅스"라고 부르는 운영체제의 보다 정확한 이름은 "리눅스"가 아닌 "GNU/리눅스"입니다. 왜 그럴까요? 다음 2개의 글을 통해 그 이유를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GNU라는 단어는 "GNU's Not Unix"를 의미하는 재귀적 약어이며 카누(canoe)의 경우처럼 "그-누"라고 발음합니다.
리차스 스톨만과 자유소프트웨어재단에 대해
Richard Matthew Stallman은 1953년 3월 16일 뉴욕 맨하탄에서 태어났습니다.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던 1960년대부터 PL/1 언어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시작했으며 1970년에 하버드 대학에 입학했습니다. 대학 2학년 때 MIT 인공지능연구실에 연구원으로 채용되어 경험한 공유를 중심으로 한 해커들의 문화적 토양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산업의 급격한 상업화로 인해 자신의 삶의 일부였던 해커 공동체가 사라질 위기에 처하자 유닉스와 완벽하게 호환되면서 누구든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본체를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GNU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GNU 프로젝트의 철학과 목적은 1985년에 발표된 GNU 선언문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그는 포크 댄스와 요리, 물리학, 레코더 연주, SF 감상 등이 취미이며 리차드 스톨만이라는 본명보다 그의 로그인 이름인 "rms"라는 명칭으로 보다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그는 대부분의 시간을 전세계를 여행하며 자유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강연과 GNU 프로젝트의 활성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2002년에는 샘 윌리엄스에 의해 "구속되지 않는다는 관점에서의 자유"(Free As In Freedom)라는 제목으로 그의 전기가 출판된 바 있습니다. 리차드 스톨만에 대한 간략한 이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 1953년: 미국 뉴욕 출생.
- 1970년: 고등학교 졸업 및 하버드 대학 입학.
- 1971년: MIT 인공지능연구소에 연구원으로 고용.
- 1974년: 하버드 대학 졸업. 물리학으로 학사 학위 취득.
- 1975년: Emacs 에디터 작성.
- 1984년: MIT의 저작권 정책에 대한 반감과 GNU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해 인공지능연구소를 사직.
- 1985년: GNU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자유소프트웨어재단을 설립. GCC 컴파일러를 작성하기 시작.
- 1990년: 컴퓨터 부문에 대한 맥아더 재단의 펠로우쉽으로 선정.
- 1991년: ACM 그레이스 호퍼상 수상.
- 1996년: 스웨덴 왕립 기술원으로부터 명예 박사 학위 수여.
- 1998년: 전자개척재단이 수여하는 파이오니어상 수상.
- 1999년: W3C가 수여하는 유리 루빈스키상 수상.
- 2001년: 글래스고우 대학으로부터 명예 박사 학위 수여.
- 2001년: 켄 사카무라, 리누스 토발즈와 함께 다케다상 공동 수상.
- 2002년: 미국 공학 한림원 회원으로 선정.
자유소프트웨어재단(FSF, Free Software Foundation)은 GNU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톤에 위치한 비영리 법인입니다. 자유소프트웨어재단은 요리법이 자유롭게 공유되고 향상되는 것처럼 소프트웨어 또한 자유롭게 공유되고 향상되며, 학습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과 이러한 권리가 과학기술사회에 있어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한 핵심적인 요소 중의 하나라고 믿고 있습니다. 자유소프트웨어재단은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자신이 부여받은 권리 일체를 다른 사람에게도 동일하게 양도하는 조건 하에서만, 소프트웨어의 사용과 개작 및 배포를 모든 사람에게 허용하는 소프트웨어를 직접 만들어 이를 배포하거나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배포하는 사람들을 돕는 활동을 1985년부터 계속해 오고 있습니다. 자유소프트웨어재단은 오늘날 PC로부터 슈퍼컴퓨터에 이르는 다양한 종류의 GNU/리눅스 변종 시스템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일반적으로 "리눅스"라고 알려져 있는 GNU 운영체제의 가장 큰 단일 기여자이기도 합니다. 또한 자유소프트웨어재단은 GNU/리눅스를 비롯한 자유소프트웨어들의 배포 기준이 되는 GPL의 저작권자이며 GPL이 적용된 소프트웨어 저작자들로부터 저작권에 따른 권리 일체를 양도받아 GPL의 법률적 강제를 수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언론 공지 및 인터뷰 안내
행사 당일 리차드 스톨만과 인터뷰를 원하는 언론 및 기업은 다음 주소로 사전에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사진 이미지가 필요할 경우에는 rms-big.jpg (531KB) 또는 rms-bw.jpg (3.58MB) 파일을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리차드 스톨만 방한 기간 동안의 한국내 연락처 : 권순선
저작권 고지
본 페이지에 포함된 내용은 누구든지 자유롭게 인용할 수 있습니다. 단, 링크된 동영상 및 음성 파일은 다음의 저작권 고지를 명시하는 조건에 한해서만 자유롭게 배포될 수 있습니다.
Copyright (C) 2000, 2002, 2006 Richard M. Stallman저작권에 대한 본 사항이 명시되는 한, 상업적 목적을 포함한 어떠한 정보 매체에 의한 파일의 배포도 사전 승인없이 무상으로 허용됩니다. 그러나 내용에 대한 수정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 자료들은 http://korea.gnu.org/audio-video 페이지를 통해 무상으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보도 자료
- GNU 대부 ''리차드 스톨만'' 한국 온다 (2006년 10월 25일 셰계일보)
- ``자유 SW 대가'' 리차드 스톨만 방한 (2006년 11월 7일 디지털 타임즈)